성과 이름

1.성(姓)씨의 뜻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조상숭배사상과 애족사상이 강해 혈연을 바탕으로 가통의 맥락을 이으며 조상의 얼과 가문에 대한 긍지를 갖게 되었으며 특히 부계(父系)를 중심으로 각각의 성씨(姓氏)를 갖고 있어 씨족 역사가 면면히 이어져 문화적,사회적,심리적,정치적 발전에 영향을 주어왔다.

2.성씨의 유래
정확한 기록이 없으며 고조선시대 왕족등 일부 계층에서 사용하다가 통솔자가 다른씨족과 구별하기 위한 호칭방법으로 성(姓)이 나타났으며 점차 왕족,귀족층 공신 등이 사용하게 되었으며 고려 문종 이후 보편화되어 상민과 노비 등 모든 사람이 성을 갖게 되었다.

이름은?
넓게는 성과 이름을 합쳐 이름이라고 하나 일반적으로 성아래에 붙여 부르는 명칭을 이름이라고 한다.항렬자를 쓰는 경우는 한글자만 지으면 되나 항렬자를 쓰지 않으면 두글자를 성씨 밑에 붙인다. 현재 법적으로는 성과 이름을 합하여 5자 이내로 한다.

 

4.항렬법
①오행 상생법
목 (木)→화(火)→토(土)→금(金)→수(水) 변을 순서적으로 사용하여 이름을 짓는다.
②십간순 (十干順)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更)신(申)임(壬)계(癸) 를 순서대로 사용
③숫자또는 원형이정 궁상각치우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오행에 따른 이름의 돌림자 일람표 (항렬자)

오행
돌 림 자
植 杞 杓 東 松 柱 柳 校 相 權
炫 燮 炳 烈 熙 煥 煌 熱
基 圭 均 培 埈 城 在 坤
錫 鍾 鎬 鈞 鎭 鉉 鈺
洙 渟 洪 源 池 沅 洗 泰 泓 津 海 漢 浚

※최근엔 고정된 이름 글자보다는 자유롭게 글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고정된 돌림자에 구애받지 않고 여기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행 목화토금수의 원리를 응용하여 자유롭게 성에 맞춰 이름을 짓는 방법을 제시한다.


※지금은 이름을 하나로 부르지만 옛날에는 여러개가 있어 복잡했다.
아명:어렸을 때 부르는 이름
자:20세가 되면 관례 또는 혼인을 행할 때
호:특별히 따로 부르는 이름 항렬자에 따라 지어 부르는 항명등이 그 예이다.

3.항렬자
이름 두글자 중 한글자를 혈족사이에 세계(世系)를 구분하기 위한 문자이다.문중이나 가문,파마다 다른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