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姓)과 이름용 한자의 분석(예)

 

법으로 정한 이름용(人名用) 한자.
-
이제 아무 한자나 이름에 쓸 수 없다.
-
대법원은 1991년 3월 인명용(人名用) 한자 2,854자를 확정하고 호적법 시행규칙 제 37조에 의거 이를 공포하고 1991년 4월1일부터 시행 토록 했다.
-
그 후 110자를 추가 하였다.

성으로 문자의 분석.

(성 김, 쇠 금)
원래는 쇠 금자이다. 큰 산(人)과 구슬 옥(玉)이 합쳐진 글자로 큰 산(山,人)에서 금이 많이 산출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구슬 옥(玉)에다 점(.) 즉 제기(그릇맹에서 유래)를 상징하는 문자다.
(오 얏 이)
나무 목(木)자와 아들자(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다. 나무 목(木)자는 열 십(十)자와 사람인(人) 이 합하여 사람이 양팔을 벌리고 서 있는 사람의 형상으로 큰 나무를 닮았다고 하여 나무 목이 되었으며 이름에서 나무는 사람을 의인화한 상형문자이다. 그 뜻은 나무(木) 즉 사람이 아들(子)을 많이 낳는다는 뜻이다. 또한 오얏나무 막대기로 지휘봉을 만들어 후손(자식)을 가르친다는 뜻도 내포되어 있다.
(순박할 박)
나무 목(木)에 점 복(卜)이 합쳐진 글자로 나무에 옆 가지와 줄기가 힘차게 뻗어 복(卜)이 많이 열매 맺는다는 상형문자로 이 성에 의미 있는 좋은 글자를 잘 연결하면 귀한 이름이 될 수 있다.
(성 최, 높을 최)
뫼 산(山)과 새 추자의 결합이다. 산에는 새가 위를 보니 너무 높다는 뜻의 글자이다.
(느루 황)
달 감(甘)자와 말미암을 유(由)와 불화(火)의 결합이다. 오곡이 무르익어 들판(田)이 마치 불이 붙듯 붉게 물든 풀 초와 오곡이 익어서 먹으면 달다는 뜻도 된다. 돈벌이 이재에 능하고 술은 좋아하는 기질이 있다.
(수풀 림)
나무 목(木)과 나무 목(木)자의 배합이다. 나무가 많아 숲을 형성한다는 상형문자이다. 또한 나무(木)는 사람으로 의인화하여 사람이 많이 모인다는 뜻도 된다.

 

이름용 문자의 분석

(동녘 동)
나무 목(木)과 날 일(日)의 배합으로 아침해가 뜰 때 나무 위에 걸린 듯한 태양을 나타낸다. 가로 왈(曰)로 보는 경우 입 때문에 나무가 다칠 우려가 있고, 벌린 입은 먹이를 노린 형상이다.
(이를 성)
천간 무(戊)와 고무래 정(丁) 부엌(戊)에 불(丁)을 붙여 무기를 완성시킨다는 상형문자. 무(戊)는 도끼 월과 같은 글자로서 대장간의 불(丁)을 붙여 망치로 두드려 도끼나 창과 같은 무기나 연장을 만든다는 상징이다.
(영화 영)
불꽃 염(炎)과 나라 송(宋)자의 배합. 송나라의 번창함이 불꽃이 일어나 듯 한다는 뜻의 문자이다. 불화두개(炎)는 불꽃를 의미하고 멱은 제사 지내는 상이고 木은 나무나 사람을 상징한다.
(술잔 종,쇠 북 종)
쇠 금(金)과 무거울 중(重)의 배합. 수레에 쇠를 실어 무겁다는 뜻과 술잔이 무겁다라는 뜻. 무거울 중(重) 수레 거(車)에 한 일(一)을 붙여서 일천 천(千) + 마을 리(里)로 만들어져 술잔 소리를 내며 천리를 띈다는 뜻이다.
(뜻 지)
선비 사(士)와 마음 심(心)의 배합. 글을 읽은 선비의 마음은 그 생각의 뜻이 넓고 깊다는 뜻이다. 선비 사(士)는 흙 토(土)의 변형체로서 선비가 땅바닥에 앉아 글 읽듯 빈곤함을 상징한다.
(지혜 지)
알 지(知)와 날 일(日)의 배합. 밝게 안다는 뜻의 글자이다 . 날마다 아는 체 한다는 뜻도 있다. 총명하고 영리하지만 남의 시기를 받을 수 있다.
(길 영)
물이 흐르는 모양을 점으로 표시하여 길게 흐르는 강물을 뜻한다. 욕심이 많고 복은 더디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