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들의 이름분석 예

이승만(李承晩)전대통령

원래 이름은 승용(承龍)이 었다는 설과 가운데 자가 도울 승자였다는 설이 있다.용용 자는 상상의 동물로 눈에 보이지 않아 허망한 일이 많다는 글자로 옛날에는 잘 쓰지 않는 글자여서 바꾸었다는 설이 있고 또 하나는 도울 승(丞)을 이을 승(承)으로 개명하고 늦을 만(晩)자를 붙여 承晩(승만)으로 했다는 설이 있다. 承晩의 글자를 풀이하면 이을 승은 대를 잇는 다는 뜻이고 만은 날 일(日)과 免(면할 면)과의 결합 또는 면류관 면(冕)이 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이을 승과 결합하여 이을 승(承), 늦을 만(晩)이 되어 대통령의 대를 잇는다는 뜻으로 풀이 할 수 있다. 또한 늦을 만의 뜻도 있어 다음 대를 잇는 것은 면한다는 의미도 있어 아들이 없어 양자(이 강 석)를 삼았지만 日+免하여 결국 죽고 말았다. (이기붕의 친자로 가족 함께 자살)

김 일성(金日成)

(金 日成)은 원래 이름이 김 성주(金 成柱) 였다고 한다. 즉 김 성주가 김 일성으로 개명된 것이다. 쇠 금(金)은 人에 구슬 옥(玉)과 점을 더한 글자이다. 人은(山, 人) 산을 상징하며 산 밑의 금광을 상징한다. 날일(日:태양)과 이를 성(成) 즉 태양의 꿈을 이루겠다는 뜻인데 성과 합쳐 조화가 된다.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
-. 박(朴)은 나무 목(木:사람)에 점 복(卜)이 합쳐졌다. 나무에 줄기가 뻗어 복이 열린다는 뜻이다. -. 정(正)은 下(아래하)와 上(위 상)의 합쳐진 글자로 아래와 위의 복이 합쳐진다는 뜻도 된다.원래 정은 上과 下의 합으로 王으로도 풀이한다. -.臣(신하 신)과 巳(뱀 사,병부 절)과 불화(火)가 합쳐진 글자이다. 신하가 구부린 상태인데 바닥에 불이 붙어도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도 있다. 굳은 의지와 신념을 상징하는 문자이다.